서브이미지
  • 대인공포
  • 대인공포 이해
  • 대인공포 증상
  • 하단이미지

Home > 대인공포 > 대인공포 이해

대인공포 이해대인공포와 발표불안!! 임준환박사를 만나면 해결됩니다

대인공포증의 정의와 전개과정

대인공포(사회공포)의 정의
낯선 사람들이나 다른 사람들이 지켜볼 수 있는 하나 이상의 사회적 상황 또는 수행적 상황에서 현저하고 지속적인 두려움, 그러한 상황에서 창피하고 당황스럽게 행동할까봐 두려워하는 것

사회공포의 전개과정

대인 공포증(사회공포증)이란 다양한 사회적 상황( 발표, 무대, 회의, 대화, 미팅, 식사, 같은 공간)에서 생겨납니다.
대인공포증의 핵심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해치거나 피해를 줄까?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내 안에 어떤 증상이 있다는 것을 확신하고 그것이 남에게 어떻게 비추어질까? 하고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게 되고 나를 어떻게 볼까?에 민감한 평가 불안입니다.

대인 공포증

특이한 점은, 대인공포증이라고 해서 다른 사람이 두려운 것보다 내가 나를 두려워하는 것이 대인공포증상의 핵심입니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거나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사회 불안을 반복해서 경험한 후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게 되고 혼자있는 것이 편하게 됩니다.
대인공포가 일어나는 상황은, 남에게 평가받을 수 있는 상황이거나 의식되는 모든 사회적 상황이나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사회불안증이 있는 경우 사회적관계에서 동원되는 ( 표정 제스처 음성 자세등) 사회적신호에 민감하게 되고, 자기 초점화(Self –focused attention) 성향의 과잉 으로 타의식과의 상호작용이 불편하고 부자연스럽고 어색하게 느껴집니다.
지속적으로 사회적 부적응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두려워하는 상황을 예측하고 반복하며 최악의 경우를 상상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예기불안이 점점 증가되어 불편한 사회적관계를 회피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직업이나 학업을 수행하는 수행능력이 저하되면서 우울증이나 자살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대인공포의 공통적 특성 ( 야마시다 이론)

자기는 중대한 (신체적-적면, 표정, 시선등) 결함을 가지고 있다.
그러한 결점이 있다는 증거는 상대의 동작이나 행동을 보면 직감적으로 알 수 있다.
그 결점은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지 교정, 또는 제거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증상 이외 이상한 정신 증산은 전혀 발견되지 않는다.

성격적 특징

1. 자기 초점화(Self –focused attention) 성향이 높고 주의나 관심불안이 사라지기 전까지는 주의가 다른데 가지 않고 그 문제에 집착하며 스스로를 계속해서 점검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자의식과잉상태에 빠지게 되며 불편하고 어색하게 된다.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쉽게 포기하지 않고 집요하게 매달린다.

2. 사후 반추의식(Post-Event rumination)성향이 높아 상황이 끝나도 되풀이해서 상황을 되풀이 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후회와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3. 신체적, 심리적 과민반응: 나타나는 증상에 대한 ( 시선, 표정등)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엄청난 관심이 집중되며 정상범위에 신체적 심리적 문제를 왜곡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4 완벽주의적(perfectionism inclination) 성향: 전부가 아니면 전무다.
극단적 양면성이 존재한다.대부분 부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춰 항상 문제가 있다고 인식한다.

4 최고의 지향주의 : 자존심이 높은 대신 쉽게 열등감과 좌절감에 빠져 헤멘다.
이상을 향해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성공에 대한 집념이 높다.